공인인증서 폐지 이후 어떻게 변하는가?

반응형

▶필독◀

PC 기준 작성한 글입니다.

 

2020년 12월10일부로 공인인증서 폐지가 됩니다.

공인인증서 폐지에 따른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 

1. 12.10일부터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 공인인증서 없이 모든 금융거래가 가능한가요?

→ 공인 인증서는 필요합니다. 하지만 공인 인증서가 요구되는 금융거래 에서는 기존의 공인 인증서 민간 인증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

 

2. 공인 인증서 폐지되면 기존에 발급받은 공인 인증서로는 금융 거래를 할 수 없게 되나요?

→ 공인 인증제도가 폐지되더라도 공인 인증서는 ‘공동 인증서’로서 금융 거래 등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3. 12.10일 이후에도 공인 인증서를 새로 발급받을 수 있나요?

→ 공인 인증서는 변경된 명칭인 ‘공동 인증서’로 계속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4. 비대면 금융거래에 사용가능한 인증서는 어떤 것이 있나요?

현재 이용가능한 인증서 종류

 

금융권에서 이용가능한 인증서 현황

① 공동 인증서(기존에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경우도 포함)는 은행 보험 증권사 등 전체 금융권에서 이용 가능

② 금융인증서비스(금융결제원)는 신한 국민 우리 하나 농협 등 주요 은행을 포함하여 총 22개 금융기관에서 이용가능    ※ 다만, 시스템 준비상황 등에 따라 일부 금융기관은 12.10 이후 이용가능

③ 국민 하나 농협 기업 등 일부 은행은 자체 인증서를 발급 (다만, 해당 인증서는 다른 금융기관에서는 이용이 제한)

금융권별 이용가능한 인증서 현황

 

5. 민간 인증서는 어디서,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?

금융거래에 이용가능한 인증서는 은행(인터넷·모바일뱅킹) 등 금융회사의 앱(App) 또는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.

다만, 은행 창구에 직접 방문하거나, 은행 창구를 방문하지 않더라도 신분증 사본 제출, 영상통화 등의 실명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.

반응형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